세계 주식시장을 선도하는 미국증시에서 어떤 섹터가 급등하고 있으며, 어떤 산업군이 하락세인지 파악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S&P500 Map을 보는 거에요.
또한, S&P 500 Map은 매매 타이밍을 잡는 보조지표로도 매우 유용한데요.
영문버전과 한글 버전을 보는 방법과 실전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2가지 팁도 알려드릴게요.
S&P 500 Map란

주식에 조금만 관심이 있으면 어디선가 봤을 만한 히트맵이죠. Finviz Heatmap이라고 하며, 미국 주식시장의 전체 그림을 시각화해주는 좋은 도구에요.
일반적으로 S&P 500 Map은 Finviz.com에서 살펴봅니다. 한글버전은 한경글로벌마켓 (◀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S&P 500 Map 보는 법과 구성
히트맵은 사이즈가 다르고, 빨간색과 초록색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 초록색 🟩 : 상승, 진할수록 상승폭 큼
- 빨간색 🟥 : 하락, 진할수록 하락폭 큼
- 사이즈 : 종목의 시가총액 크기
보는 방법
Heat map은 미국 증시를 11개의 섹터로 나누고, 각 섹터 내에는 산업(Industry)단위로 정렬해요.

- 왼쪽위를 보세요.
- TECHNOLOGY(섹터) > SOFRWARE(산업) > MSFT(기업 티커, 마이크로소프트)
-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술주이며, 소프트웨어산업에 속해 있군요. 마이크로소프트는 0.59%하락했습니다.
- 전체적으로 빨간색인 걸 보니 소프트웨어 관련 산업이 보니 하락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테슬라는 CONSUMER CYCLICAL > AUTO MANUFACT > TSLA로 볼 수 있어요.
- 0.03%밖에 오르지 않아 색이 없습니다.
- 사이즈가 작은 걸 보니 MSFT(마이크로소프트)와 AAPL (애플)에 비해 시가총액이 작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Heat map만 봐도 시가총액은 물론이고, 시장에서 어떤 섹터가 강세이며, 어디에 매수세와 매도세가 몰리는지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요.
즉, 자금이 어디로 흐르는지 추세를 파악하기 쉬운 것이죠.
기능
섹터나 종목에 마우스를 올려보세요.
해당 종목의 가격 추세부터 시가총액, 변동률이 툴팁으로 표시되어 종목별 세부 정보도 즉시 확인할 수 있어요.

실전 활용전략
1. 시장 전체 심리를 읽어요.
- 기술주가 상승
- 했다면 위험선호 심리가 강해요. 금리 하락 기대감이나 AI/IT 주도 장세로 해석할 수도 있어요.
- 유틸리티/필수소비재가 강세
- 경기 불확실성에 대비한 심리가 반영됐어요. 방어적인 포트폴리오를 선호한다는 신호에요.
- 에너지, 산업재 하락
- 글로벌 수요 둔화나 원자재 가격 하락을 우려한 결과가 반영된 결과에요.
- 전반적으로 붉다면?
- 전반적인 리스크 회피 또는 전쟁 등의 지정학적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VIX 지수와 병행하여 체크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2. 내 포트폴리오 점검
- Heatmap에서 내 보유 종목의 섹터를 찾아 전체 흐름과 비교해 보세요.
- 해당 섹터 내에서 유독 약한 흐름이라면 종목 자체의 리스크를 의심해 볼 수 있어요.
- 동일 섹터 내에세도 성과가 갈리는 경우, 산업군 분류까지 내려가서 확인해 보세요.
3. ETF 투자 전략 수립
Heatmap 흐름은 테마형 ETF 선정에도 바로 이용할수 있어요.
- 기술 섹터 상승 시 : QQQ(나스닥 100), SOXX(반도체), XLK(기술)
- 헬스케어 섹터 강세 시 : XLV(헬스케어), IBB(바이오테크)
- 금융 섹터 약세 시 : XLF회피 또는 커브드콜 전략 적용도 고려할 수 있어요.
또한, 동일 섹터 내에서 대장주가 급등했다면 섹터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확률이 높아요.
엔비디아가 급등하면 반도체 섹터 전체가 오르는 것처럼요. 이럴 땐 해당 섹터의 ETF를 매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투자 방향에 크게 도움이 되는 투자 대가들의 포트폴리오도 살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