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환대출에 관하여 가장 많이 하는 질문 10가지를 모았어요.
정부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여 정확한 정보이며, 정말 이자를 절감할 수 있는지부터 신용점수 및 갈아탈 수 있는 대출까지 정리했으니 읽어보시면 대환대출에 성공할 수 있을거에요.
관련 글📜
└ 2025년 대환대출 추가내용 3가지
└ 대출이자 확실하게 낮추는 5가지 방법
└ 우리나라에서 월급이 가장 많은 의외의 지역
1. 금리와 중도상환수수료가 높은데, 이자절감이 정말 가능할까?
2022년 12월 이전에 변동금리로 대출 받은 사람들은 높아진 금리+ 중도상환 수수료가 아주 부담될 거에요. 하지만 걱정마세요. 당장은 못할 수 있어도 금리가 낮아지면 이자를 절감할 수 있어요. 이유는 2가지 입니다.
1. 대환대출 플랫폼을 구축하며, 대출상품에 대한 정보를 한 곳에 모았기 때문에 대환이 필요한 차주는 쉽게 대출을 탐색할 수 있게 되었죠. 현재 기준금리가 2.50%이지만 조만간 금리가 낮아지면 더 낮은 대출금리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어요.
2. 금융권의 경쟁 활성화로 더 낮은 금리 상품 출시를 유도하는 효과가 있어요. 대환대출 플랫폼으로 대출 갈아타기가 쉬워지면서 금융회사는 고객 유치를 위해 더 낮은 금리 상품을 출시하고 있어요. 따라서 비슷한 조건의 이자가 더 낮은 대출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대환대출 플랫폼
2024년 5월 기준, 대환대출 플랫폼 참여 금융회사에요. 이름을 클릭하면 각 회사의 대출비교 페이지로 이동해요.
(공식 사이트이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카카오페이는 핸드폰을 이용하여 대출비교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어요.
아파트 주담대 |
대출비교 플랫폼 |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뱅크샐러드, 핀크, 에이피더핀 |
금융회사 자체 앱 | 은행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제주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보험 삼성생명 |
|
전세대출 | 대출비교 플랫폼 |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
금융회사 자체 앱 |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수협은행 |
대출비교 플랫폼(대환대출)_아파트 주택담보대출 · 전세대출
2. 대환 신청 여러번 부결돼도 신용점수에 영향이 있나요?
대환대출 인프라를 이용하여 대출 갈아타기를 하는경우 등 부정한 목적이 아닌 통상적인 범위라면 2번 이상의 대환 신청과 대출 심사결과 부결이 있더라도 신용점수와 금융회사 자체 신용평가에 영향을 주지 않아요.
▶ 생각보다 높은 우리나라 평균 신용점수
▶ 신용점수 확실하게 올리는 6가지 방법
3. DSR 규제비율을 벗어나는 차주도 이용할 수 있나요?
■ 차주 단위 DSR 규제비율(은행 40%, 제2금융권 50%)을 초과하는 차주의 경우, 대환을 위한 신규 대출을 받을 수 없어요.
■ 기존 부채를 일부 상환하여 현재 규제비율을 준수하게 되면 대환대출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어요.
* 전세자금대출의 경우, DSR 산정시 제외되고 있어 대환 시에도 동일하게 산정이 제외돼요.
4. 대출비교 플랫폼 이용 시 준비 할 것이 있다면?
✅ 대출비교 플랫폼 앱을 설치하고 가입해요.
✅ 은행에서 마이데이터를 통해 여러분의 정보를 조회하기 때문에 마이데이터 가입을 미리 하는 게 좋아요.
👉 마이데이터 가입하기 (바로 이동)
✅ 제출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요.
▶ 주택구입 계약서/ 등기필증(주택담보대출), 전세 임대차계약서(전세대출)
⚠ 기타 자료는 마이데이터를 통해 은행에서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제출하지 않아도 돼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사입자등록증,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
⚠ 하지만 이외에 필요한 서류가 있을 수 있으니 상품 정보는 반드시 확인해 보아야 해요.
✅ 비대면 제출이 어렵다면, 은행 지점에 직접 방문하여 제출해도 돼요.
대환대출 이용방법과 유의사항 4가지 쉽게 알아보기 !
5. 대환대출 플랫폼으로 갈아탈 수 있는 대출은?

⭕ 갈아탈 수 있는 대출
■ 시세조회 가능한 10억 원 이하의 아파트 담보대출
■ 모든 주택(아파트, 다세대, 연립주택 등)에 대해 *모든 보증기관의 보증서를 담보로 한 보증부 전세자금대출
* 한국주택금융공사(HF), 주택도시보증공사(HUG), SGI서울보증보험
🚫갈아탈 수 없는 기존대출
■ 저금리 정책금융상품*, 잔금대출, 중도금 집단대출, 지자체 협약 대출 등
*예시) 주택도시기금(디딤돌대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주택금융공사(보금자리론) 등
■ 기존주택 처분조건 약정을 이행하지 않은 주택담보대출은 신규 대출 불가능
6. 전세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한 시점은 언제인가요?
■ 기존대출 실행 3개월 이후부터 전세 임차 계약기간의 1/2이 지나기 전까지 전세대출 대환이 가능해요.
■ 전세계약을 갱신할 때, 기존 전세 임차 계약기간의 만료 2개월 전부터 15일 전까지 대출 신청이 완료되어야 해요.
7. 대환 시 대출금 증액은 불가능 하나요?
■ 대환대출 인프라를 이용하여 대환할 경우, 새로운 대출 한도는 기존 대출의 잔여 금액 이내로 제한돼요. 만약 기존대출 3억 원 중 1억 원을 상환한 했다면 대환시 한도는 2억 원으로 제한됩니다.
■ 전세계약을 갱신하면서 전세보증금이 증액되는 경우, 보증금 증가분만큼 한도 증액은 허용돼요.
8. 기존 주택 처분 조건 약정 이행부 주담대를 받았으나 기존 주택을 아직 처분하지 않은 경우도 가능한가?
위 질문의 경우, 대환대출이 불가능해요. 기존 주택 처분조건 약정을 이행하지 않은 차주가 대환하게 되면, 처분 기한이 신규대출 체결일이 기준이 되어 기한이 연장되는 결과가 발생하기 때문이에요.
9. 기존 주담대 갈아타기와 달라지는 점은?
1. 신규 대출 조건을 모바일로 한 번에 확인하고, 진행할 수 있어요.
기존에는 여러 영업점을 방문해야 하고, 직원 통화로 본인 확인 등 과정이 매우 번거로웠습니다.
2. 대출 약정시에도 대출이동 중계시스템(금융결제원)을 통해 대출금 상환이 자동으로 처리돼요.
10. 전세대출 갈아타기 시 임대인의 동의가 필요하나요?
■ 전세대출을 최초로 받는 것처럼 전세대출 대환 시에도 임대인 동의가 필수는 아니에요. 하지만 임대인에게 임대차계약 사실을 확인해 줄 것은 요청 할 수 있어요.
리치레시피는 기본 금융지식을 쉽게 배워 여러분이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좋은 정보를 제공해드릴게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